한천마을

[한천마을 찾아가는 마을학교 이야기]
 
최근 한천마을 주민모임에서는 한참 역량강화교육이 진행 중입니다.
2017년의 공동체 활동계획 논의 중 교육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워보자는 의견들이 있었기 때문에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주민회의에서 어떤 것을 배우고...

지난 2016년 12월 26일(월)에 한천마을 주민송년회가 있었습니다.
 
 주민공동체 모임을 대신하여 한천마을 주민공동체 활동 1년을 정리하면서, 사진과 영상도 같이 보면서 얘기하고 함께 맛있는 저녁도 먹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

 

 

지난 10월 29일 한천마을 주민공동체가 “두 번째 다온 바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마을 회의를 통하여 바자회 결정]

이번 바자회는 10월 주민회의를 통해서 행복한 골목만들기 공모사업을 진행하는 10통 골목과...

 

 

지난 9월 말, 일 년간 열심히 활동한 석관레인저스의 벽화거리 조성을 위한 그리기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초부터...

 

 

마을활동가로 일하다보면 사업이나 프로그램 등을 홍보해야할 일이 자주 생긴다. 경중에 따라 온라인, 홍보부스, 소식지, 현수막, 입소문 등 다양한 홍보수단들이 전략적으로 동원된다. 하나하나 다 장단점이 있는 홍보수단들이지만, 오늘은 그 중에서도 주민들이 가장 많이,...

 

 

석관동 한천마을에서는 4월부터 격주로 청소모임을 진행중입니다. 벌써 8회째 진행중인 이 모임은 주민공동체에서 마을 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하는 노력에서 시작된 이 모임은 대여섯 명의 주민들과 봉사시간을 채우러 온 학생들이 주축이 되었습니다.

...

 

지난 8월 3일, 석관동 지역 도시재생 희망지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사랑방 개소식이 있었습니다.

 

 

  뉴타운사업으로 상징되는 전면 철거 방식의 도시개발은 이제 서서히 도시재생으로 대체되어 가고 있다. 수많은 정비사업 구역이 주민 다수의 의사로 해제되고 도시재생특별법의 제정과 뒤이은 전국적인 도시재생사업의 시행은 그런 흐름이 이제 대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나눔과미래 신입 활동가 서민종입니다 :)
 
어느새 여름이 왔나 싶을 정도로 맑고 따뜻했던 토요일 아침, 나눔과미래 식구들이 한천마을 청소모임에 참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