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을심는손

지구촌 어느 한 모퉁이에도 빈곤의 대물림은 없어야 합니다

『지구가 100명의 마을이라면』이란 책을 아시나요? 지구를 100명이 사는 마을로 가정하고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작은 수로 보여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보면 우리가 누리고 있는 안전한 환경과 식량, 교육과 에너지 등의 소중함을 알 수 있습니다. 100명 중 17명은 먹을 것이 없어서 죽을 수도 있으며 30명은 종종 굶주리고 있습니다. 38명이 기생충과 병에 노출된 환경에 있고, 14명이 문맹이며, 텔레비젼은 45대, 컴퓨터는 22대 밖에 없습니다.

부의 편중, 양극화와 같은 문제는 영원한 것일까요? 적어도 태어난 환경으로 인한 가난과 고통은 끊어져야 하지 않을까요? 안전한 집과 적절한 교육은 가난의 대물림을 끊기 위한 기본 조건입니다. 꽃을심는손에 함께 하시면 해외 빈곤 아동들에게 주거와 교육을 제공하는데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인도 Beautiful Hands Grammar School

인도 하이데라바드(Hyderabad)에 달릿(Dalit)이라 불리는 ‘불가촉천민’ 고아들을 위한 기숙학교를 지었습니다. 달릿은 카스트 4개 계급에도 속하지 못하는 이들로 짐승이나 노예처럼 여겨집니다. 달릿 계층 아이들은 밭에서 일하거나 죽은 소를 치우기도 합니다. 많은 위험에 노출되면서 사망률이 높고 고아들 또한 많습니다.
하이데라바드에서 달릿 고아원(Interfaith Children`s Home)을 운영하는 윌슨 싱검 주교(Bishop Wilson Singham)의 요청으로 시작한 이 사업은 2012년말 부지를 매입헀고 건축을 시작했습니다. 하이데라바드 외곽 랑가레디(Ranga Reddy)에 있는 320여 평의 대지에 교실과 기숙사, 식당 등이 있는 3층짜리 건물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16년 6월 개교를 했으며 이제 막 학기가 시작됐습니다.

파키스탄 Shine School

파키스탄에 제대로 된 공교육을 받지 못하는 빈곤 아동들을 위한 샤인 소사이어티(Shine Society)의 샤인 스쿨 시스템(Shine School System)을 지원합니다. 파키스탄은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영어, 수학, 우르두어(파키스탄의 공용어 중 하나) 등의 시험을 통과해야합니다. 그 전에 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학교조차 갈 수 없습니다. 또한 공인된 출생증명, 부모의 신분증명, 거주증명 등의 서류가 필요한데 문맹 등으로 제대로 알지 못해서 학교에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샤인 스쿨 시스템의 유치원(preschool section)에선 슬럼가 아이들의 입학시험을 위한 교육과 서류 준비를 도와줍니다. 현재 샤인 스쿨 시스템의 유치원에선 34명의 어린이들이 교육을 받고 있으며, 5명의 직원과 2명의 유급 봉사자가 일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샤인 스쿨 시스템은 고아 등을 위한 기숙학교와 청소년을 위한 교육과정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의 슬럼가 청소년들은 높은 학비 등으로 인해 많은 아이들이 학교를 중퇴하며 이후 범죄에 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동티모르 물품 및 기술 지원

동티모르는 잦은 침략과 내전을 겪고 2002년 독립정부를 출범하여 국내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2015년 동티모르 정부와 한국의 단체(아이쿱), 지자체(경기도 교육청, 화성시 자원봉사 센터, 화성시)가 동티모르 아이들에게 나눔을 전했습니다. 아이쿱에서 제빵기술과 제빵 기계를, 경기도 교육청과 화성시 자원봉사센터에서 학용품과 책걸상, 현미경을 보냈으며 화성시에서 컴퓨터 300대를 기증했습니다.
지속적으로 화성시와 협력하여 28명의 동티모르 청년들이 홀리텍에서 용접기술과 자동차 정비기술을 배우고 돌아갈 예정입니다. 동티모르 발전에 필요한 기술을 전하고 자원을 얻을 수 있도록 나눔과미래가 지속적으로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연혁

 

2011년
  • 6월 송경용 이사장 인도 방문(현장답사), 해외 지원 사업 추진결정
  • 8월 인도 윌슨 싱검 주교 한국 방문
  • 9월 고(故) 배동문 목사 유산 1억 원 후원
2012년
  • 1월 파키스탄 샤인스쿨 시스템 지원 시작
  • 3월 마이다스에셋 자산운영주식회사 8천만원 후원
  • 4월 인도 기숙학교 건립, 성북구 세움후원회 발족
  • 9월 인도 기숙학교 부지 매입
  • 10월 인도 기숙학교 Beautiful Hands Grammar School 건립 기공식(송경용 신부 및 후 원회원 현지 방문)